초등 2~4학년 논술 독서 수업 진행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에디토리엄은 동화책 교재와 독해 교재를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화책 교재는 아이들의 재미와 흥미를 유도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독해 교재는 약간 지루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신장시킵니다.
두 가지를 혼합하여 학생들의 독서와 말하기 쓰기 능력을 전체적으로 신장시키는 것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독서 논술 수업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1. 학생과 함께 책을 읽는 시간
2. 책의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3.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시간

 

1. 학생과 책을 읽을 때에는 초등학생 수업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집중합니다.

아이가 책의 중요 내용에 집중하고 있는가
아이가 명확한 발음을 하고 있는가

책에는 주제와 중심내용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부분,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분만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제를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중심내용에 대해서 얼마나 자세히 기억하는지를 파악합니다.
또한 명확한 발음은 말하기의 기본이 되므로 학생들의 읽기 습관을 파악합니다.

 


학생 소설 중심내용 요약 작성 예시 (3학년 학생) – 책 먹는 여우와 이야기 도둑

여우 아저씨는 책을 먹기도 하지만, 잭키 마론 시리즈를 쓰는 작가이기도 하다. 그는 이야기 수첩에 이야기를 모으고 가을 겨울에 소설을 쓴다. 그런데 이번에는 소설을 쓰기 전에 이야기를 도둑맞는다. 그래서 도둑이 파고 올라온 구멍으로 내려가 도둑을 추적한다. 그러다가 도서관으로 도착한 여우 아저씨는 도서관 사서의 도움으로 도둑을 잡게 된다. 가난했던 쥐는 자기도 책을 써서 여우 아저씨처럼 되고 싶어서 이야기를 훔친 것이었다. 이 말을 들은 여우 아저씨는 쥐에게 벌로 월, 화, 목은 도서관 청소를 시키기로 하였다. 그리고 남는 요일에는 글 쓰는 법을 알려 주기로 하였다. 하지만 실력이 늘지 않은 쥐는 오히려 도서관 일을 너무 잘했고, 여우 아저씨는 이번 사건을 소설로 쓰기 시작한다.

1권의 책을 300~350자 정도로 요약하였음.

 

발음과 표기 교정의 예시 (초등 2학년 학생) – 납작이가 된 스탠리
-학생이 좋아하는 책의 내용 일부를 맞춤법을 틀리게 적고 학생이 찾아 고치게 하는 수업


 

 

 

2. 학생과 책의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집중합니다.

문장 단위의 말하기를 하고 있는가
문장과 문장 사이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알고 있는가

일상 생활에서의 말하기는 단어, 그리고 주요성분이 생략된 문장으로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공적인 말하기(발표, 연설, 토론) 등에서는 자신이 무엇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어-술어의 기본으로 하는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또한 책의 내용을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종합하고 스스로 이야기하게 유도합니다.

 


주어 술어 바탕으로 요약을 유도하고 소감을 작성한 예시(초등 2학년) – 싸워도 돼요?


 

3.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집중합니다.

자신의 생활과 연결짓고 있는가
비슷한 발상이나 형식을 가진 글을 쓸 수 있는가

책의 내용을 적고 간단한 소감을 적는 것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감상문 쓰기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지루해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적고 자신의 생활이나 다른 작품과의 공통점을 추리해내는 부분의 비중을 높인다면 더 재미있고 유익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러디를 통해서 재미있게 본 작품을 모방하여 전혀 다른 내용을 상상하고 이를 적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됩니다.

 


생활과 연결짓기 예시 (초등학교 2학년) – 행복한 돼지

-기대한 삶과 행복한 삶은 다를 수 있다는 주제를 가지고 일상생활의 예시(장난감)와 연관지어서 글쓰기를 유도한 수업

-2년 전에  나도 브릭스, 베르타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 마트에서 사고 싶었던 장난감을 샀는데 집에서 가지고 놀았더니 원했던 것과 달랐다. 기대했던 일들이 이루어져도 항상 만족할 수는 없는 것은 아니다. (유도에 의해 만들어진 문단)

패러디 이야기 만들기(초등학교 3학년) 예시 – 찰리와 초콜릿 공장
-패러디 제목 : 선생님과 지루한 시험지 공장

논술형 문제 공장, 객관형 문제 공장, 주관식 문제 공장 등 초콜릿 공장의 내용을 패러디하여 문제 공장을 만들어냄.

논술형 문제 공장 – 단어가 흐르는 강에서 사람들이 삽으로 단어를 떠다가 시험지에 뿌림,

객관형 문제 공장 – 정답 1개와 오답 4개가 기계에 섞여 들어가 시험지에 찍힘,

주관식 문제 공장 – 요정들이 나타나 쉬운 단어를 더 어려운 단어로 고치는 곳

 


에디토리엄은 독서를 통해 할 수 있는 많은 활동들을 염두에 두고 그날의 흥미, 관심, 재미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논술-독서 수업 (초등2~4학년)
태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