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고등학교에 들어서 많은 요구를 받습니다.

많은 분야의 책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논문과 보고서의 형태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중학교 기간 동안에 차근차근 준비해야 하는 것이죠.

고등학교 생활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분야의 글을 읽고 요약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주관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비평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여러 장르의 글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


 

현대사회에서 타인과 소통하기 위해서도 위와 같은 능력은 필요합니다.
그리고 타인의 정보를 쫓아가는 것만이 아니라 타인에게 주체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능력들이죠.

또한 고등학교 시기에 겪게 되는 논술 대회, 논문 대회, 감상문 작성과
대입 시기에 겪게 되는 논술 시험, 면접, 포트폴리오 제출에서 위와 같은 능력이 있다면 더 적응이 빠를 수 있습니다.

 

에디토리엄의 중등과정은 고등과정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글에 적응력을 높일 것 (문학, 비문학 전반)
각 장르의 글을 쓰는 경험을 가질 것
이성적,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연습을 시작할 것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수업을 진행합니다.

 

1. 교사가 제시하는 텍스트를 읽을 것

교사가 제시하는 텍스트는 한 분야나 한 장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사회, 정치, 경제, 문화, 기술, 과학, 예술), 다양한 장르(논설문, 설명문, 기사문, 시, 소설, 수필, 극)를 지향합니다.

 


텍스트 제시 예시>

청소년 게임 중독, 극단적 범죄까지… (kbs뉴스 2015.4.30.)

심각한 게임 중도, 범죄로 이어져… (시사뉴스피플 2012.3.7)

등의 인터넷 기사


2. 교사와 함께 텍스트를 분석하고 해석할 것

자신이 무엇을 읽었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만 그리고 자신이 읽은 텍스트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어야만 이를 바탕으로 타인에게 분명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강사와의 대화와 유도를 통해 텍스트를 요약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주제 분석>

게임 중독은 사회적 문제이다.

인과 분석>

청소년 범죄의 원인은 게임 중독이다.

의문 제기>

청소년 범죄의 원인이 게임 중독인가?
게임 중독이 근본적인 원인인가, 아니면 게임중독을 일으키는 또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가

자료 독서 및 시청>

https://youtu.be/ao8L-0nSYzg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에게> 중 지문 일부 독서

기타 자료 등


3.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견을 텍스트로 만들 것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 글로 표현하는 것은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오류가 없고, 논리적으로 오류가 없는 글은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문학적 표현의 경우에도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글쓰기와 지속적인 고쳐쓰기를 통해 하나의 글을 완성하고 이 경험은 학생에게 남아 언제든 다시 쓸 수 있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학생의 텍스트 예시>

-결론 중에서
중독의 원인은 과거에는 개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현재에는 ‘사회적인 고립’이 중독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결국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독자’를 격리하고 처벌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또한 중독물을 금지하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따라서 중독에 빠진 사람이 사회에서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이 고립감을 느껴 다시 중독물에 빠지지 않도록 사회 전체가 도와주어야 한다.


4. 포트폴리오 저장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보여주었던 발상과 행동들, 발달과정 등을 기록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작품을 기록하여 포트폴리오로 만들고 이 모두를 바탕으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다음은 학생이 작성한 논술문과 상담지의 일부입니다.

첫 번째 글은 민족주의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본문에서 ‘그것은 우리가 시급히 벗어나야 할 이념적 질곡인 것이다’라는 구절은 글쓴이의 입장을 잘 보여준다. 반면에 두 번째 글은 민족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에 있으나 ‘민족주의의 폐지’보다는 타 국가와 마찰이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유지하는 ‘열린 민족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다음은 상담지 내용의 일부입니다.

○○○ 학생의 글에 문제가 요구하는 중심문장이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근거가 되는 ‘이유’나 ‘인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아직 표현이나 어휘 사용면에서 손 볼 곳이 많지만 기본적인 논술문의 틀이 나타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번의 작문에도 불구하고 만족할 만한 글이 나오지 않아 이에 대한 원인을 따져본 결과 ‘요약’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학생이 지문을 통해 본 ‘핵심’과 강사가 본 ‘핵심’이 동일해야 하지만 이에 차이를 보일 때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문의 논지 자체를 학생이 오해하는 경우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1월 초부터 지문 요약 연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 추가 교육과정

이외에도 학생들이 글로 표현해 낼 때 필요한 기본적인 맞춤법과 띄어쓰기
문학 감상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문학감상 특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논술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이용될 수 있습니다.

 

중학 독서논술 수업 소개 (논리적 비평가 준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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