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언어(영어, 국어논술) 통합과정을 개설한 두 번째 이유는,

 

 국어능력을 영어능력으로 자연스럽게 전이시켜 두 언어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국어를 잘하는 사람이 영어도 잘한다라는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그런지를 생각해 보시거나 찾아보신 적 있으신지요?

인간이 태어나 언어를 습득하는 원리와 과정이 같기 때문에, 언어학적으로 한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언어를 습득하기가 쉽습니다. 역으로, 국어 발달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은 경우에는 영어 습득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말이 되지요.

언어를 사용해 표현함에 있어 사고과정이 들어가는데, 국어로 생각하는 힘이 없으면, 영어로도 사고할 수 없습니다.

사고과정 후에 말하기나 쓰기로 표현이 이루어지는데, 국어로 제대로 말하기나 쓰기를 하지 못하면 영어로도 제대로 말하거나 쓸 수 없습니다.

언어를 통해 사고하고, 사고한 내용을 언어적으로 풀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국어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영어로 이어나가면 불필요한 노력과 어려움 없이 두 언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어와 영어 두 언어의 습득과 사고, 표현 과정을 통합하여 언어를 가지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언어 공작소가 에디토리엄의 지향점입니다.

 

 

한글로 쓸 수 없는 글의 종류를 영어로 쓰도록 강요하지 말자.

 

이를 위한 글쓰기 과정은 다음과 같은 철학을 기본으로 합니다.

1) 한글로 쓸 수 없는 글의 종류를 영어로 쓰도록 강요하지 말자.

2) 글쓰기 발달과정에 따라, 한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유형의 글쓰기만을 영어로도 쓸 수 있다는 전제 하에, Class의 레벨과 학년에 따라, 국어와 영어 글쓰기 과정의 기간을 결정한다.

3) 국어와 영어로 나와 있는 동일한 책(짝꿍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힘으로써 가지고 놀 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가도록 이끌어 준다.

 

Black dog(한글판, 영문판)을 교재로 현 4학년 학생들의 실제 수업 결과물

-영어로는 기본적인 이해력을 다지는 Summary, 국어논술로는 주제에 따른 Free Writing 

 

에디토리엄의 논술, Writing 수업의 기본틀

Grade Level 국어논술 영어 Writing  
2-3학년 N1/N2 국어로 한 문장 쓰기(맞춤법교정) sight words을 익혀 문장 구성
N3/B1 3∼4문장을 써서 일기구성 반복적인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문장 구성
3-4학년 B2/B3 Journal(주제가 있는 일기)와 요약하기 간단한 일기쓰기
G1/G2 독서 감상문과 문단구성 Journal, Summary
4-5학년 G3/Y1 주제별 2∼3문단의 글쓰기 독서 감상문, Paragraph 구성
Y2/Y3 비평적 글쓰기 Essay 쓰기
5-6학년 O1/O2 자유로운 글쓰기(시, 소설, 수필 등) 비평적 글쓰기(Book review)
O3/R1 혼합된 장르의 글쓰기 Free Writing

 

 

 

 

 

초등 언어과정을 개설한 두 번째 이유
태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