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논술 강좌 – 문장 쓰기(3) – 인과(이유)

이번 시간에는 문법 개념에서 따로 쓰지는 않지만 문장 만들기에서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이유(인과)’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장의 중심축인 주어와 술어는 이유 부분에 따라서 뜻이 달라지거나 뜻이 한정됩니다.   예문> 밤이 되어서 고양이가 일어났다. = 밤이 되었다. 고양이는 일어났다. 눈사람이

초등 논술 강좌 – 문장 쓰기(2) – 목적어와 부사어

  저번 시간에는 문장에서 기본 뼈대가 되는 주어와 술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주변 정보가 되는 목적어와 부사어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이러한 성분으로 어떻게 문장을 유도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목적어 먼저 목적어는 행동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뜻합니다. 예문> 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아이들의 문화 알아보기 – 유행어편(1) – ‘개이득’

buzzwords = 유행어   아이들이 자주 쓰는 말을 알아보는 유행어 강좌입니다. 아이들이 쓰는 말들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보고 그 말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의 단어는 “개이득”입니다. ‘많이’를 의미하는 접두사 ‘개-(멍멍이가

초등 논술 강좌 – 문장 쓰기(1) – 주어와 술어

  아이들이 문장을 만들 때, 무엇을 강조해야 할까요? 그것은 주어와 술어입니다. 초등학생들은 ‘생활 말하기’에서 벗어나기 어려워합니다.   생활 말하기의 예> “왜 그렇게 힘이 없니?” “(제가) 배고파서요.” “수업은 어땠어?” “(수업이) 재미있었어요.” “선생님은 어떠셔?” “처음에는 (선생님이) 무서웠는데, (선생님 or 수업이) 진짜 좋아요.”

논술-독서 수업 (초등2~4학년)

초등 2~4학년 논술 독서 수업 진행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에디토리엄은 동화책 교재와 독해 교재를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화책 교재는 아이들의 재미와 흥미를 유도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독해 교재는 약간 지루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신장시킵니다.

에디토리엄의 비전

배움이 즐거운 곳! 시대도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교육제도도 입시방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지식을 주입하고 평가하여 일렬로 아이들을 세우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일률적인 교육으로 자신의 생각과 사고를 가지지 못한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설 자리가 없다고 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