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쉽게 지나치지만 고등학교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2개 영역을 8주간 학습합니다.
이해하지 못하면 단순 암기가 되고, 단순 암기는 시험이 끝나면 잊어버립니다.
학생들에게 원리를 가르치고 여러 해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만들어 드립니다.

 

문법영역

문법은 쉬워야 합니다.

문법이 어렵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일상과 동떨어지게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관점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문장, 단어들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생활과 문법이 연결되었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 문법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사라집니다.

학습내용

1주

음운 말의 뜻을 구분해주는 자음과 모음의 원리, 그리고 올바르게 발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주

음절, 음운변동 음절의 끝소리규칙, 자음군 단순화 등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들을 쉽게 접근합니다.

3주

형태소, 단어, 단어 형성 맞춤법, 띄어쓰기의 기본이 되는 형태소와 단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4주

단어분류(품사) 1 단어의 종류를 나누는 품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지만 알고 나면 고등학교 문법에 가장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단원입니다.

5주

단어분류(품사) 2

6주

문장 생각을 담을 수 있는 단위인 문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문장의 ‘어’ 단위와 품사의 ‘언/사’ 단위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 내용입니다.

7주

문법요소 시제, 부정, 높임, 사동, 피동, 의향 등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들을 재미있는 예문들을 통해 가르칩니다.

8주

실전문제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문학영역

문학은 공감과 이해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생들은 5감을 자극하는 대상, 감정적인 대상을 잘 기억합니다. 공감과 이해가 되지 않는 문학작품 공부는 그저 관념적인 암기에 멈추게 됩니다. 관념은 5감으로 느끼기 어렵고 아직 경험이 적은 학생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복잡한 감정을 내포합니다. 에디토리엄의 문학수업은 문학작품 이해를 구체적인 삶과 연결하여 가르칩니다.

문학 이론과 어휘는 친숙하게 느껴야 합니다.

문학 이론은 문학작품을 좀 더 쉽게 파악하기 위해 만들어낸 도구입니다.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지 도구 자체를 심화하여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군더더기를 빼고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문학수업을 진행합니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8주 간의 학습 이후에도 스스로 문학 작품을 보고 이해·공감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학습내용

1주

시 읽기의 기초

시의 주제가 되는 정서에 대해서 배웁니다.

시에서 나타난 상황을 바탕으로 정서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시 부분에서 나타나는 주요 이론과 어휘들을 학습합니다.

2주

작품 분석

현대시를 중심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합니다.

3주

작품 분석

고전시가를 중심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합니다.

4주

실전 문제 풀이

실전 문제를 풀고 오답정리를 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5주

소설 읽기의 기초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소설 부분에서 나타나는 주요 이론과 어휘들을 학습합니다.

6주

작품 분석

현대소설을 중심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합니다.

7주

작품 분석

고전소설을 중심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합니다.

8주

실전 문제 풀이

실전 문제를 풀고 오답정리를 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