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논술과정


목표

대상 학습 목표 학습 내용
1~2학년 기억력 장기적으로 암기할 수 있는 능력이라기보다는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머릿속에서 의미를 붙잡아 두는 단기적 기억력.
1~2학년 문장 독해력 주어와 술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는 능력. 복잡하게 수식이 들어가 있는 문장 안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구별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
1~2학년 문장 표현력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투에서 벗어나 책에서, 공적인 말하기에서 사용하는 문장의 형식을 이용하는 능력
3~4학년 공감능력 문학 작품에서 작가가 의도하는 정서에 대해서 반응하는 능력. 문학 작품의 미의식에 반응하고 왜 아름답게 느껴지는 지 스스로 의식할 수 있는 능력.
3~4학년 논리력(문단 독해력) 문단 단위의 글을 보았을 때 중심문장 혹은 주장문을 선별할 수 있으며 중심문장을 돕는 뒷받침 문장과 주장문을 돕는 근거 문장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3~4학년 문단 표현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단순히 표현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런 생각과 감정을 가지게 된 근거를 포함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
5~6학년 이해력 스스로 글을 보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글의 형식에 따라 다른 독해 방법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5~6학년 표현력1 시와 소설, 수필을 쓸 수 있는 표현 능력 (1000자)
5~6학년 표현력2 설명문과 논설문, 에세이를 쓸 수 있는 능력 (1000자)
5~6학년 개성적 사고 학생들마다 무의식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 나타나며 이러한 가치관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만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에도 영향을 미치는 기준임. 세상의 여러 가지 가치관 중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을 유도함.

구성

수업 전 독서 활동
  • 수업 전 독서에서는 학생들에게 텍스트(권장 도서, 추천 지문)을 읽게 합니다.
  • 분량은 1만자 이하로 짧으면 5분에서 길면 20분 내에 읽을 수 있는 분량으로 합니다.
  • 다양한 내용을 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토론 수업
  • 학생들이 읽어온 텍스트(권장도서, 추천지문)을 바탕으로 토론을 시작합니다.
  • 이 수업에서는 우선 텍스트에서 나타난 개념과 텍스트의 주제를 서로 토론을 통해 확인합니다. 이후에 주제에 대한 비판, 논증에 대한 비판, 표현 방법에 대한 비판 등을 유도하여 토론의 주제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토론의 주제를 결정합니다.
글쓰기 수업
  • 공동 글쓰기 수업:
  • 글쓰기는 한 명만이 아니라 여러 명이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장르를 정하고 강사의 유도, 팀원들의 협력을 통해 하나의 글을 완성합니다.
  • 개인 글쓰기 수업:
  • 각자가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여러 장르의 글쓰기를 스스로 수행합니다.
  • 강사의 도움을 통해서 글을 완성하고 같은 클래스 학생들의 비평을 통해서 자신의 글을 보완하는 과정을 갖습니다.